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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중센터 외형적 성장불구 만년 적자 허덕
광주시,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식‘지원으로 근근히 운영
 
오현정 기자 기사입력  2019/10/15 [16:00] ⓒ IBN일등방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광주시, 센터 주관전시회, 전문기관이나 지역 PCO에게 위탁해야

▲ 김대중 컨벤션센터가 매년 광주시로부터 10억 원이 넘는 경상 전출금 이외에 편법으로 30억 원가량을 추가로 지원받고 있으며 주관전시회 대부분이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오현정 기자


【iBN일등방송=오현정 기자】김대중 컨벤션센터가 매년 광주시로부터 10억 원이 넘는 경상 전출금 이외에 편법으로 30억 원가량을 추가로 지원받고 있으며 주관전시회 대부분이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재신의원(더불어민주당,북구1)15일 시정질의를 통해 개관 15년이 되는 센터가 아직도 자립기반을 마련하지 못하고 매년 10억원이 넘는 예산 이외에 시로부터 대행사업으로 지원받고 있는 30억원 가량의 주관전시회 수익금 전액을 시로 반납하지 않고 센터 운영비로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 했다.

 

반재신의원은 이느 광주시가 센터에 매년 경상전출금을 조금씩 줄임으로서 외형적으로는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광주시가´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식´의 지원을 하지 않는다면 센터 운영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준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특히 반재신 의원은 김대중 센터의 영업이익중 전시장과 회의실 임대수익은 매년 48억여원에 불과해 광주시가 별도로 40억원이 넘는 예산을 지원해주며 주관전시회를 개최해오고 있다이같은 사업비 지원은 센터의 적자 보존을 위한 일종의 일감 몰아주기 형태이자 지역의 MICE사업 자체를 붕괴시키는 일이다고 힐난했다.

 

또한 반재신 의원은 센터가 센터 수익을 위해 매년 자체 마케팅을 통해 수천건의 전시컨벤션을 유치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를 무작위 조사한 결과 센터의 마케킹에 의한 센터 시설 대관신청은 단 한건도 없었으며, 행사 개최 기관이 필요에 의해 자발적인 신청인 것으로 드러났다경영수익구조 악화는 자체 마케팅 부재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대중센터의 일부 주관잔시회는 사업비 대비 수익이 30%에도 미치지 못하며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 의원은 센터의 대표적 문화컨텐츠 전문전시회인 ACE FAIR의 경우 2017년에 총 18억원의 예산을 지원했으나 수익은 단 4억원여원에 그쳤다이같은 수익저조는 센터의 역량 부죽으로 인한 전시회의 경쟁력이 없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참고자료. 1)

 

나아가 반 의원은더욱 심각한 것은 센터의 일부 주관전시회는 관련기관이나 협회와 업체나 바이어 유치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업무협약 체결한 후 이들에게 막대한 예산을 지원해주고, 이를 또다시 업체 참가비로 되돌려 받는 편법을 사용해 수익을 올리는 한마디로 수익 창출을 위해 전문기관을 하청업체로 전략시키는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참고자료 2.3)

 

이에따라 반 의원은 광주시 전략산업과 연관된 전시회는 전문 관련기관이나 협회에 예산을 지원해 개최하고 일반 전시회는 지역의 전시전문업체에 맡기면 전시회의 전문성을 살리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 등 지역 MICE산업이 활성화 될수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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